61강.현대문학의 이해(3)
소설
주제,성격,심리 제시방법
1)직접적제시 -서술자가 직접제시
*요약적제시,말하기식,텔링)
2)간접적제시 -인물의 행동을 통해 간접제시
*극적제시,보여주기식 방법,쇼잉)
대표성의 유무에 따라
ㄱ.전형적 - 보편적 인물 - 그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(고전소설에 다)
ㄴ.개성적 - 독자적 성격 - 고전소설에서 여성이 주인공인 경우)
성격변화 유무
ㄱ.평면적 - ex)흥부전 흥부 (변함없이 착함)
ㄴ.입체적 - ex)흥부전 놀부 (개과천선)
갈등의 종류
1)내적갈등 - 한 개인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갈등
2)외적갈등
ㄱ.인물과 인물 ㄴ.인물과 사회간의 갈등
ㄷ.인물과 자연 ㄹ.인물과 운명간의 갈등 - 김동리(역마)
*김동리 [역마] - 인물과 운명간의 갈등
떠돌이 아버지(채장수영감) - 옥화어머니
옥화 - 떠돌이 중
옥화는 아들인 성기를 떠돌이 운명에서 벗어나게 해주고싶어함.
*성기는 계연과 사랑에 빠지지만 채장수영감의 딸이 계연이였고
계연이 성기의 이모라 이뤄질 수 없는 운명이었다.
-> 성기는 엿판을 만들어달라함 (떠돌이 삶)
-> 결국 성기도 떠돌이의 운명.
*사건 진행방식에 따라
1)평면적구성(순행적구성) - 시간 흐름 순
2)입체적구성(역순행적구성) - 시간 자유
*액자식 구성 - 액자식 소설에 나타나는 걸로
외부이야기와 내부 이야기로 구성
피카레스크식구성 vs 옵니버스식 구성
*공통 = 이야기의 나열
1).피카레스크식 (이야기 안의 이야기)
ㄱ.동일인물이 나오지만 주제는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음
ex)조세희-난쟁이가 쏘아올린 공 , 양귀자 - 원미동의 사람들
박대권 - 전변풍경
2)옵니버스식 구성
다른 인물 - 주제 동일
ex)봉산탈춤 - 등장인물은 다르지만 사회풍자라는건 같다.
☆시점의 종류
1)1인칭 주인공
2)1인칭 관찰자
3)작가 관찰
4)전지적 관찰자
1)1인칭 - 서술자가 작품 안에 등장(나 o)
ㄱ.주인공 - 나 = 서술자 = 주인공 (내 심리 o)
ㄴ.관찰자 - 나 = 서술자 = 주인공 x
2)3인칭 - 서술자가 작품 밖에 존재 (나x)
ㄱ.관찰자 - 서술자가 인물의 행동,대화만 서술(심리 모름)
ㄴ.전지적 작가 - 서술자가 인물의 행동,대화 +(모든 인물)심리도 서술
*관찰자 시점이 객관적
*주요섭 사랑손님과 어머니
어린 서술자 - 믿을 수 없는 화자 (독자의 집중 강화)
작가개입,서술자 개입,편집자적 논평
'소방공무원 > 국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3강.고전문학의 이해 (0) | 2021.02.07 |
---|---|
62강.현대문학 이해 (0) | 2021.02.05 |
59,60 강.현대 문학의 이해 1,2 (0) | 2021.02.05 |
57,58강.문학의 이해(1) (0) | 2021.02.05 |
56강.비문학 -토의와 토론 , 논증과 오류 (0) | 2021.02.05 |